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데브코스

협업 Tool

Trello

  • 기본에 충실한 tool
  • 카드 형식
  • 창의력을 발휘해서 응용할 수 있음

Jira 

  •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쓰는 툴
  • scrum 의 원리를 잘 구현해놓음
  • 가장 추천
  • 기능이 많이 구현돼 있어 복잡할 수 있음
  • agile이나 scrum 을 잘 모를 때 동작 방식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음 
  • 업데이트를 자주 함 ( 굉장히 자주 변경됨 )  

Notion

  • 보편적으로 인기가 많음
  • scrum 혹은 스프린트 방식으로 일을 할 때 적합한 툴은 아님
  • 여러 개의 장점을 조금씩 모아둔 느낌
  • 프리랜서, 작가, 여행가, 마케터 .. 다양한 직종에서 사용 => 하나에 특화돼있지 않음
  • 창의력이 많이 필요함 => 자유도가 높음

협업 툴의 공통점과 차이점

1. 공통점

  • 스프린트: 최소 일주일에서 최대 한 달동안 집중해서 일을 하는 기간, 점진적으로 개선하며 일하는 방식
  • 모든 업무가 투명하게 공유 
  • 우선 순위 => 우선 순위가 정해져 있지 않으면 팀에게 있어서 굉장한 손실 
  • 담당자 및 관련된 사람 지정
  • 업무 시작일과 완료일
  • 서브 태스크 

2. 차이점

협업툴 비용 스크럼/스프린트 진입 장벽 기술 문서 창의력
Trello 👍🏻 👌🏻 👍🏻 👎🏻 👍🏻
Notion 👎🏻 👌🏻 👎🏻 👍🏻 👍🏻
Jira 👌🏻 👍🏻 👎🏻 👌🏻 👎🏻

 

  • 가격: Trello > Jira > Notion
  • 스크럼/스프린트 : Jira >>> Trello, Notion
  • 진입 장벽: Trello >>> Notion, Jira
  • 기술 문서: Notion > Jira > Trello
  • 창의력: Trello, Notion > Jira 

용어 정리

  • 스크럼: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의미 
  • 애자일 방법론: 프로젝트를 작은 주기로 분할하여 점진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식
  • 스프린트: 스크럼에서의 업무 타임 박싱 단위 (1~4주)
  • 프로덕트 백로그: 새 기능, 고객 요청, 버그 수정, 기타 개선 사항과 같이 특정 제품에 포함할 항목의 목록을 말함, 비즈니스 요구 사항 및 목표에 따라 제품 백로그에 있는 항목의 우선 순위가 결정된다. 
  • 유저 스토리: 최종 사용자 또는 고객의 관점에서 작성된 소프트웨어 기능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. 사용자 페르소나, 특정 목표, 측정 가능한 효과의 세 가지 구성 요소가 포함된다.  
  • 릴리즈 플래닝: 프로덕트 백로그를 스프린트(1~4주) 단위로 나누어 계획한 것, 한 분기동안 업무를 어떻게 진행할지 구체화하는 작업 
  • 스프린트 플래닝: 스프린트 동안 수행할 작업을 계획하고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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